케듀존_홈피제작

Q: 그래픽 프로그램들의 그래픽 파일 포맷들의 종류는 ??

법인넷 강남비즈센터 케듀존닷컴 2012. 12. 27. 13:47
반응형
SMALL

Q: 그래픽 프로그램들의 그래픽 파일 포맷들의 종류는 ??

 

 

A: 케듀존이 알려드리는 웹기획 - 그래픽 파일 포맷의 모든 것 !!

 

 

우리가 포토샵을 비롯해서 많은 그래픽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다 보면 많은 종류의 그래픽 파일 포맷들이 있는 것을 알수 있다.

그래픽 파일 포맷이란 그래픽 이미지가 저장된 파일포맷의 형태를 말한다.

그래픽 파일 포맷은 어떠한 방식으로 압축하고 저장하느냐에 따라 이미지의 선명도와 용량의 차이가 많이 나고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포맷의 종류가 각기 다르다. 이번에는 그래픽 파일 포맷의 특징에 대해 알아 보겠다.

이 글은 그래픽 이미지 포맷에 대해 익숙치 않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것이다.

순서는 실무에 많이 쓰이는 순서대로 다루었다.

1.PSD

-어도비사의 포토샵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파일 포맷으로 단순히 이미지만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포토샵에서 다루는 레이어,채널,패스 등을 함께 저장한다.

모든 정보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쓰이지만, 포토샵에서만 다룰 수 있는 파일 포맷이기 때문에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과는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미지 제작과 수정을 할때 없어서는 안될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포토샵의 기본 파일 포맷이다.



2.GIF

-미국의 유명한 PC통신 업체인 컴퓨서브(CompuServe)사가 개발한 그래픽 포맷으로, 다른 기종간의 원활한 그래픽 정보 교환을 위하여 다양한 기종에서 사용할 수 있다.

GIF 파일은 색상 수를 줄여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쓰는 형식으로, 통신 에서 중요한 송수신 시간을 줄이고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얻는 압축률이 뛰어난 파일 포맷이다.

저장할 때 이미지 전체에서 평균적으로 많이 쓰이는 256가지 색을 추출 하여 컬러 인덱스를 만들고 그 컬러 인덱스의 256가지 색으로 전체 이미지를 표현한다. 그러므로 용량이 현저하게 감소한다.

하지만 이 포맷의 최대 단점은 256색까지 밖에 지원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상에서 빠른 속도로 사용가능한 포맷으로써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웹사이트 이미지 제작시에 탁월한 가치를 발휘하며 애니메이션이나 이미지에 투명 처리된 파일을 만들 경우에 많이 사용한다.



3.JPEG

-어떤 특정 소프트웨어나 플랫폼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의 포맷이 아니라 데이타 파일 사이즈를 줄여서 읽어들이는 데이타 인코딩방식으로서, 압축 손실에 비해 그 장점이 아주 크다.

압축방식은 공간적 중복성 즉, 프레임 중의 중복되는 정보를 삭제함으로써 컬러 정지 화상의 데이터를 압축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

JPEG 구현은 이미지의 내용이나 해상도에 상관없이 어떤 그림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순차적인 디코딩과 전체 그림을 점차적으로 디코딩하는 방식이 가능하다.

GIF 포맷과는 달리 JPEG는 RGB 이미지에서의 모든 컬러 정보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손실 압축을 하기 때문에 압축률이 높은 반면 압축을 높일 경우 질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또한 이미지에 텍스트가 섞여 있는 경우 압축률을 높이면 텍스트이미지에 손상이 생긴다.

인터넷상에서 GIF 포맷과 함께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이미지포맷이다.



4.PNG

-Portable Network Graphics의 약자로, 인터레이스 기능을 지원하며 JPEG와 같이 압축 률을 높이기 위해 최근에 등장한 포맷이다.

GIF처럼 색상수를 줄여 압축하는 형식의 이미지 포맷이며, 256으로 한정된 GIF와는 달리 1600만 컬러모드로 저장 가능하다. 기본 적으로 트루컬러를 지원하고 비손실 압축을 사용하여 이미지 변형 없이 원래이미지를 웹상에 그대로 표현한다.

PNG는 이미지의 투명성과 관련된 알파 채널에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며, 트루컬러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컬러 구성 방식을 지원한다. GIF와 JPEG에 이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웹 이미지 포맷이다.

PNG는 현재 넷스케이프 4, 익스플로러 4 이상에서 지원한다.

 

5.PDF

-Adobe사의 Acrobat에서 사용되는 문서 작성용 파일 포맷으로 파일 용량이 작고, 강력한 기능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포스트스크립트로 작성된 다른 문서와 구조가 동일하 지만 Search와 네비게이터 기능이 있기 때문에 하이퍼 텍스트 기능과 전자 목차 기능을 제공하여 발전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 상에서 컨텐츠를 제공 할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한다.



6.BMP

-전혀 압축하지 않은 비트맵 이미지를 저장하는 포맷으로, 윈도우즈와 OS/2에서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는 파일 포맷이다.

윈도우가 시작되거나 끝날 때 보이는 로고 그림이나 바탕 화면에 보이는 배경 그림은 모두 BMP 형태의 파일이다.

BMP는 그림 데이터를 비효율적으로 저장하므로 실제로 필요한 크기보다 큰 파일을 만들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RGB모드와 Indexed 모드를 지원하며, RLE 압축방식을 사용하여 파일 을 압축할 수도 있다.레이어와 알파채널은 지원하지 않는다.



7.EPS

-인쇄할 때 사용하는 파일 포맷으로, 고품질의 출력물을 보장할 수 있다. 파일용량이 무척 크지만 강력한 기능 때문에 많이 사용되며, CMYK모드를 지원하여 완벽한 분판출력이 할수있다.

또한 클리핑 패스 기능을 이용하면 이미지의 일부만이 표현되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업무시 회사 로고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곳에 보내 줄때도 EPS 와 Illustrator 포맷을 사용 하며 심지어는 명함을 만들때도 EPS 와 Illustrator 포맷 타입으로 보내주면 더욱 선명한 회사로고를 출력할수 있다.

주로 출판이나 기획사 광고대행사와 같은 매체 출력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8.PCX

-Zsoft사에서 제작된 페인트 브러시의 파일 포맷으로 윈도우 이전까지 사실상 비트맵 그래픽의 표준이었다.

그래픽 압축시 윈도우 표준의 BMP 파일 포맷보다 디스크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다른 파일에 비하여 압축방법이 간단하여 파일을 읽는 속도가 빠르지만 압축효율이 떨어져서 파일 크기가 크기 때문에 요즘은 잘 사용되지 않는다.



9.TIFF(TIF)

-TIFF는 꼬리표가 붙은 이미지 파일 형식이라는 뜻으로 앨더스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그래픽 파일 포맷이다.

어플리케이션과 컴퓨터 플랫폼간에 파일을 교환할 때 사용되는 파일 포맷으로, 압축하지 않은 상태로 저장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무손실 압축방식'을 사용하면서 파일의 용량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스캐너용 소프트웨어나 그래픽용 소프트웨어의 대부분이 TIFF 형식을 지원하여,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로 표현된 이미지 파일을 스캐닝하거나 저장, 전송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매킨토시와 윈도우 간에 서로 파일을 주고 받을 때에도 유용하게 쓴다.

주로 출판이나 기획사 광고대행사와 같은 매체 출력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다들 알고 있겠지만 맥켄토시에서 윈도우로 전송시 저장할때 옵션을 채크하고 윈도우로 다운후에는 반드시 확장자명 ***.tiff 라고 명시 해야 한다.

 

10.TGA

-트루비젼사의 타가 비디오 보드를 위하여 고안된 파일 형식으로 24비트 칼라까지 나타 낼 수 있다. TGA 포맷의 32비트 저장은 3D 그래픽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고해상도 그래픽 전문작업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RLE 방식 으로 압축하거나 비압축으로 저장한다.



11.PICT

-매킨토시 기종의 표준 그래픽 파일 포맷. 대부분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이 포맷으로 작성된 파일을 인식할 수 있다.32비트 컬러를 지원하는 장점이 있다.비트맵 이미지와 포스트스크립 이미지를 동시에 저장할 수 있고, RGB 컬러와 알파채널, JPEG 압축을 지원한다.



12.WMF

-Windows Meta File의 약자로, 벡터 방식을 지원하기 위한 포맷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등에서 클립아트로 많이 지원 되고 있다. 원하는 사이즈의 크기로 확대하는 것이 자유롭고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는 점 외에도, 파일의 크기가 작은 것이 장점 이다.

Windows 환경에서 윈도우를 통하여 화면에 출력되는 그래픽 정보를 GDI 함수로 표현하는 파일이다.



참고적으로 비트맵과 백터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비트맵

-비트맵은 이미지를 다수의 점으로 구성하여 저장하는 방식을 말한다. 대부분의 색상을 활용할 수 있으며, 사진이미지와 같은 색상과 그림에 적합하다. 그러나 확대나 축소를 하면 화질이 거칠어지거나 훼손될 수 있다. 또한 픽셀 단위의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파일의 크기가 크다.

벡터

-벡터는 선과 도형으로 그림을 저장하는 방식을 말한다.섬세한 선이나 형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그림을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화질에는 전혀 변화가 없다. 그러나 사용할 수 있는 색상에 한계가 있고, 사진과 같은 이미지를 만들 수 없다.



㉿ 당신의 홈페이지 파트너 - 웹인터렉티브 케듀존 닷컴 (www.keduzone.com)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