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달짝지근 동글납작 안흥찐빵

지나는 길에 들렀다 다시 찾는 안흥 찐빵마을



안흥찐빵 src


아류는 많지만 결코 따라 올 수 없는 맛 전통 안흥찐빵


"참 착하게도 생겼다"

음식을 두고 "착하다"고 표현하는 게 어디 어울리는 말이겠나. 하지만 동글납작 반질반질 찐빵과의 첫 만남은 그랬다. "참 착하게도 생겼네···" 안흥찐빵이 착해 뵈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100% 손으로 조물조물 만드는 데다, 설탕, 소금 말곤 맛을 내기 위해 딱히 들어가는 재료도 없다. 기계로 쭉쭉~ 짜낸 호빵에 비해 어딘가 엉성하고 팥소도 살짝 비치는 안흥찐빵이 오래도록 변함없는 맛으로 사랑받는 이유 도 여기에 있으리라.


  • 안흥행 버스정류장

    안흥행 버스정류장


  • 안흥행 버스 번호

    안흥행 버스 번호 확인


강원도 횡성, 여기서도 한참을 들어가야 하는 안흥찐빵 마을은 귀가 먹먹해 지도록 해발이 높은 산 중턱 을 타고 올라야 하는 외진 곳. 하지만 인구 3천명의 작고 외진 이 마을을 지탱하는'안흥찐빵'브랜드는 거저 지켜낸 게 아니었다. 한 번이라도 맛본 사람이라면 출출할때 생각나는 메뉴 중 안흥찐빵이 반드시 끼어 있을만큼 매력적인 맛 이기 때문. 안흥찐빵이 오직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 졌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 <웰컴투 동막골> 을 찾 는 길 마냥 낯설지만 평화로운 곳 안흥찐빵 마을로 출발~!


고간단 여행객을 붙잡던 안흥찐빵

안흥면 방면으로 이동하는 길 곳곳에는 안흥찐빵마을이 란 표지가 설치 돼 있어 작은 마을이긴 하지만 찾기는 수월한 편. 안흥면 진입로부터는 의심의 여지없이 찐빵 마을이란 것이 드러난다. 마치'씨족마을'에서 모든 사람이 같은성씨를 쓰는 것 처럼 안흥면 간판에 대부분'안흥찐빵'이란 글씨가 세 겨져 있어 더욱 그렇다.독특한 것은 안흥면의 모든 간 판이 녹색으로 통일성있게 정돈돼 있다는 것. 안흥찐빵은 영동고속도로가 개통되기 전 서울-강릉사이 중간지점이던 이곳에서 먹을거리가 흔치 않았던 때 고단 한 여행으로 허기진 배를 채운 음식이라고 한다. 그러던 찐빵이 30년동안 명성을 얻고 입소문을 타 오늘 에 이르렀다.


쪄지는 찐빵

전통방식 그대로 찜솥으로 쪄내기


호빵 맛에 길들여진 혀 오리지날 찐빵을 만나다



모락모락 찜통 속 찐빵

모락모락 찜통속 찐빵


모락모락 찜통속 찐빵 "이러나 저러나 한번 먹고 보자." 안흥찐빵마을협의회의 도움으로 찜통에서 막나온 안흥 찐빵을 맛볼 수 있게 됐다. "별로 안 달죠?""그러게요."안흥찐빵을 얘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쫄깃 쫄깃하고 아무리 먹어도 질리지 않는"이라는 표현이다. 안흥찐빵 맛은 그 표현 그대로였다. 하나만 먹어도 "속이 달다"싶은 호빵에 비해 안흥찐빵은 팥소에 은근한 맛이 숨어있다. 짭쪼롬한 맛까지 살짝 더해진데다 빵이 쫄깃쫄깃해 씹는맛이 그 만이다.



  • 기계보다 정확한 안흥찐빵 만드는 손길들1

    기계보다 정확한 안흥찐빵 만드는 손길들-밀가루 반죽


  • 기계보다 정확한 안흥찐빵 만드는 손길들2기계보다 정확한 안흥찐빵 만드는 손길들-팥소


100% 국산재료 100% 수작업


안흥찐빵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맛은 제작 과정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안흥찐빵은 100% 국산 재료에 100% 수작업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 안흥찐빵을 만드는 과정을 보고 있자니 여간 신기한 게 아니었다. 그저 밀가루 반죽을 손으로 뚝뚝 떼어내는 것 같은데도 빵 하나의 중량인 45g에서 오차범위 1g을 넘어서지 않는 손길, 그리고 어른용숟가락 한가득 팥소를 반죽에 밀어 넣고 빵을 봉합하는 모습은 마치 밀가루에 풀이라도 붙여놓은 마냥 한번에 착착~. 찐빵을 만드시던 이모님(?)들의 시범을 본 기자, 냉큼 찐빵 만들기에 도전해 봤다. 45g을 맞춰야 하는 반죽 뜯기는 실패. 떼기만하면 50g을 훌쩍 넘겨 버리기 일쑤였다. 팥소 넣기도 마찬가지. 아주머니들처럼 팥소를 그득하니 넣은 것도 아닌데 옆구리는 또 왜이리 잘 터지는지. "기계가 만든들 안흥면주민들이 30년간 만들어 온 것처럼 빠르고 정확하게 또 푸짐하게 만들 수 있겠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마을전체가 브랜드, 마을전체가 원조


찐빵을 가장 먼저 만들어팔기 시작해 오늘날 유명세를 견인한 이는 심순녀 할머니. 심순녀 할머니의 가게터로 알려진 면사무소 앞은 여전히 '안흥찐빵가게'였다. 하지만 현재는 심순녀 할머니의 동생이 운영중. 심순녀할머니는 안흥면에서 전재고개 방향으로 이전해 심순녀안 흥찐빵 간판을 걸고 맛을 이어 가고 있다. 현재 안흥찐빵 마을에는 약 20여개의 안흥찐빵 가게가 성업중이다. 이들은 "안흥찐빵"이라는 고유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합자회사를 만들어 안흥찐빵을 판 매하고 있다. 마을전체가 "안흥찐빵" 브랜드를 공통사용하는 것으로 알 수 있듯 맛은 대동소이하다. 물론 각각고유의 이름으로 판매되기도 하고 발효기술에 따라 찐빵 맛이 좌우된다고 하니 재주껏 맛난 집을 찾아보자.


옛 심순녀할머니 가게

심순녀할머니 가게



  • 옛 심순녀할머니 가게

    옛 심순녀할머니 가게기


  • 발효전 빚어 놓은 빵

    발효전 빚어 놓은 빵


  • 완성단계인 찐빵숙성

    완성단계인 찐빵숙성


반죽의 무게

<반죽의 무게, 팥소의 양, 발효 온도 습도는 감각적으로 맞추지만 기계보다 정확하다>



42번 국도와 찐빵

원초적인 호기심이 발동했다. 작고 외진 이곳 산골짜기에 오직 찐빵을 먹기 위해 오는 경우도 있을까. "물론이죠.오며가며 지나던 손님들도 많고요. 허허···인터넷 주문은 더 많죠."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산 골짜기까지 안흥찐빵 손님의 왕래가 지금껏 끊이지 않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영동고속도로가 개통되기 전 안흥은 서울-강릉간 반드시 통과하는 중간지점이었다. 4시간 가량 소요되는 두 지점(서울-강릉)의 중간인데다 끼니를 해결해야 하는 곳이었던 안흥의 찐빵은 여행객들에게 먹기좋고 들고 다니기 쉬운 도시락이었던 셈. 현재도 마찬가지. "주말 관광객이 많은 강원도다 보니 영동고속도로가 늘 붐벼요. 그나마 덜 혼잡한 42번 국도를 타고 가 다 "안흥찐빵'을 보고선 '안흥찐빵 먹을까'이렇게 되는 거예요".


  • 팥소를 넣고 빚어놓은 상태

    팥소를 넣고 빚어놓은 상태


  • 발효와 숙성을 거쳐 완성된 찐빵

    발효와 숙성을 거쳐 완성된 찐빵


놀거리, 볼거리, 먹을거리 어느곳 보다 풍성

강원도 횡성, 여기서도 한참을 들어가야 하는 안흥찐빵 마을은 귀가 먹먹해 지도록 해발이 높은 산 중턱 을 타고 올라야 하는 외진 곳. 하지만 인구 3천명의 작고 외진 이 마을을 지탱하는‘안흥찐빵’브랜드는 거저 지켜낸 게 아니었다. 한 번이라도 맛본 사람이라면 출출할때 생각나는 메뉴 중 안흥찐빵이 반드시 끼어 있을만큼 매력적인 맛 이기 때문. 안흥찐빵이 오직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 졌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 <웰컴투 동막골>을 찾 는 길 마냥 낯설지만 평화로운 곳 안흥찐빵 마을로 출발~!


  • 한우프라자 src

    한우프라자



  • 횡성테마랜드 src

    횡성테마랜드



<여행정보>


* 안흥찐빵 가는 길
- 자가운전 서울에서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원주를 지나 새말 IC에 진입해 안흥/평창방향으로 우회전 한다. 42번 국도를 이용해 약 10분가량 소요된다.
- 대중교통 동서울터미널→안흥행 버스는 하루 4회. 08:15, 12:00, 13:05, 17: 45 운행한다.
시간 맞추기가 여의치 않다면 원주행버스를 이용하자.원주터미널에서 횡성터미널에 도착 후 "횡성축협" 앞에서

시내버스 2-3번(안흥찐빵마을행)을 이용하면 된다. 동서울터미널에서 안흥 찐빵마을 도착까지 총 버스 비용은 1만원 안팎.

※횡성 터미널에서 택시로 안흥찐빵 마을에 진입할 궁리는 금물. 현지택시기사 아저씨 왈(曰) "이만원쯤 나올껄요?".
* 안흥찐빵가격 - 25개 6,000원 (※종류별 차이 약간 있으나 개당 300원을 넘지 않는 수준)
* 보관은 이렇게 방부제를 넣지 않았으므로 바로 먹을 수 없을 경우 냉동보관(냉동보관시 6개월 보관가능), 냉동된 찐빵 을 먹을 때는 전자렌지 보다 찜통에 쪄 먹는 게 본래의 맛을 즐길 수 있다.

* 이런 여행코스 어때요?
① 당일: 안흥찐빵마을→ 횡성한우프라자 → 횡성테마랜드
② 1박2일: ①당일코스+ 횡성스포랜드 (숙박가능) → 우리별천문대 (숙박가능) → 풍수원성당

* 문의
- 안흥찐빵마을자세히보기 - 안흥찐빵 판매업소
연락처 - 횡성군 관광문화 사이트 -횡성군 관광안내 033-340-2899

 

 

- 법인기업 커뮤니티, 법인넷 (www.BeobiN.net)  /  "법인기업의 성공 파트너 !!"

- 법인넷 페이스북 (www.fb.com/BeobiNnet)  /  법인넷 트위터 (www.twitter.com/BeobiNnet)

 

- 신설법인닷컴 (www.SinSeol.com)  /  신설법인기업 마케팅용 DM 우편홍보물 발송전문

 

 

 

 

 

-----------------------------------------------------------------------------------------------
 [법인넷 창업블로그] 법인설립지원센터 - 기업마케팅홍보전략, 세무회계, 법률지원
                     법인기업 벤처비즈니스 법인창업 성공사업 파트너 [법인넷] (www.BeobiN.net)

 

 

 

 

 

 

 

[AD] 법인기업 세무회계법률상담, 법인기업 SNS 블로그 마케팅 홍보 - 법인넷 (www.BeobiN.net)

[AD] 법인몰, 법인회원 전용 쇼핑몰, 중소기업복지몰, 기업 특판 - 법인몰 (www.BeobinMall.com)

[AD] 신설법인 신규기업 마케팅용 DM 우편홍보물 발송전문 - 신설법인닷컴 (www.SinSeol.com)

[AD] 홈페이지, 쇼핑몰 제작, 유지보수, 웹 호스팅, 도메인 - 케듀존닷컴 (www.KeduZone.com)

[AD] 노량진 수산시장, 횟집맛집, 학원, 고시원, 포털, 커뮤니티 - 노량진넷 (www.NoRyangJin.net)

[AD] 이안컴퓨터, 삼성SENS, LGXnote, 넷북, 노트북, 컴퓨터 구매, 쇼핑몰 - 이안컴 (www.eanpc.net)

[AD] 노량진, 신림동, 동영상 강의용 노트북 렌탈, 컴퓨터, 테블릿 PC 대여 - 노량진컴 (eanPC.Cafe)

[AD] 셀프소개팅, 사랑연애 프로포즈 좋은만남 미팅카페 - 만남카페닷컴 (www.ManNamCafe.com)

[AD] 온라인쇼핑몰, 신선농산물 최저가세일, 생활용품 할인판매 - 신선한마트 (www.SSHMart.com)

[AD]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dHmK, 명품패션몰, 시계, 향수, 정품 - DHMK 쇼핑몰 (www.dHmK.net)

[AD] 반값할인세일,쿠폰,티켓, 쿠팡, 티몬, 위메프, 소셜커머스 - 반값할인닷컴 (www.VanKab.com)

[AD] 주말맛집투어, 지역별 맛집 메뉴, 제철음식맛집식당 - 맛집투어닷컴 (www.MatZipTour.com)

[AD] 사업가클럽 - 벤처비즈니스, 창업마케팅, 사업아이템 - 사업가닷컴 (www.SaupGa.com.com)

[AD] 경상북도 달성군 현풍면, 건강원, 배즙, 양파즙, 칡즙, 녹용 - 보광건강원 (www.BKWell.com)

[AD] 경기도 안산시 영어수학 전문학원, 초중고등부 학습 - 세종영수학원 (www.SeJongStudy.com)

반응형
LIST

+ Recent posts